대표 직무이해
- 건설안전기술자
건설재해 예방계획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위험방지 등의 안전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기술적 사항 관리, 건설물이나 설비작업의 위험에 따른 응급조치, 안전장치 및 보호구의 정기점검 및 정비 등의 일을 맡는다.
건설안전관리 및 관계법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된다. 안전과 관련된 사항을 점검하므로 철저한 책임감이 필요하다.
-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설비의 불안전한 상태와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 및 작업환경 등에 애해 점검하고 개선하고 유해 및 위험방지에 관한 사항, 사고조사 및 분석 그리고 개선에 관한 사항,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 등의 수행합니다.
위험물을 다루거나 안전점검 등을 하여야 하므로 주의력과 판단력이 필요하고 투철한 직업의식과 책임의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생산현장 설비 등을 점검해야 하므로 안전 관련 법규, 기계, 전기, 화학, 물리, 화공안전 등에 관한 전문지식은 물론 장비의 작동 점검, 장비의 유지, 고장의 발견 및 수리에 대한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모든 산업현장에서 작업자의 안전한 작업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잠재된 위험요인을 발굴, 제거하는 사교예방활동을 하게 됩니다.
- 화학물질 안전관리사
화학물질의 등록과 위해성 평가를 대행하고, 유독물 위급시설의 관리계획서 작성과 관리, 화학사고 예방과 대응에 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화학물질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한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
위험물 관련 자격은 화학물질보다는 폭발성 위험물 관리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자격이고, 화학공학 관련 자격증은 화학공정이나 플랜트 전체에 대한 설치와 관리를 다룬다는 점에서 화학물질 안전관리 업무와는 다른 방향으로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처럼 유사한 자격이나 업무 수행자는 있지만, 화학, 안전, 환경이란 세 영역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화학물질 안전롼리 관련 전문가는 현재 거의 없는 실정이다. 화학물질안전관리사가 되려면 화학, 안전, 환경 관련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때문에 대학 및 대학원에서 관련 전공을 하거나 유사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향후 신설될 "화학물질안전관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기존 유사한 관련 자격으로는 위험물 산업기사(기능사,기능장). 화학공학기사(기술사)등이 있다. 화학,안전,환경분야가 융합된 영역이라는 점에서 관련 전공자 또는 유사분야 경력자,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대학 및 대학원에서 화학, 안전, 환경 관련 전공을 하거나 양성기관에서 화학물질 취급, 관리, 복구, 제거 등에 대한 지식, 화학사고 대응방법 등을 공부해야 한다.